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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 마sound학도 공부해야 달릴 수 있는 자율 주행차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3:26

    자율주행기술이 꾸준히 진전되고 있다. 레이더와 라이더 등 자율 주행을 위한 센서 기술이 고도화됩니다. 카메라를 이용한 이미지 분석 기술로 사물을 식별하는 능력도 향상됐다. 5세대(5G)이동 통신 상용화에 차량과 사물 간 통신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인공 지능(AI)기술이 발전하면서 자율 주행은 궁극의 '5단계'를 향한 힘찬 날갯짓을 하고 나 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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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고 보면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자율주행이 차량통신 기반이기 때문에 해킹 위험은 늘 그렇듯 도사리고 있다. 자율주행의 핵심인 AI의 도덕적 판단 논란인 트롤리 딜레마도 있다. 벌써 1개의 위험 가운데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것이 몇 개인가"돌발 행동" 연 자율 주행 차량은 도로상의 것이 본인의 사람을 센서로 감지하고 AI가 이를 분석 판단한다. 차를 세울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브레이크를 밟을 것이다 자율주행차량에 이런 위험요소는 데이터로 축적되고 머신러닝으로 AI는 고도화된다. 사건은 AI가 판단하기 어려운 인간 특유의 돌발 행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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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는 모든 인간이 같은 행동을 하고 예측 가능하며 이성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AI 알고리즘도 인간이 이성적 문제를 한다는 판단 아래 구축된다. 하지만 교통 체증 도로에서 운전자는 항상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데 누군가 본인이 공감할 겁니다.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 2차 선으로 본 잉랑히 달리는 차량 2대가 있다. 그런데 이 2차선이 한개 차로로 통합되는 구간에 도달했어요. 차량 2대(A와 B)누가 먼저 가냐? A 운전자가 너무 성급해서 먼저 치고 달린 일인가 하고 바랄 수도 있다. B도 마찬가지다. 또는 A와 B 모두 여유가 있고 말소리가 넓어 먼저 상대방에 진입하도록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인간의 이기심과 배려가 도로 위에서 공존할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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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보호 좌회전 구간이 있다. 왼쪽 깜빡이를 켜고 기다리는 차 A와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차 B가 있다. 그런데 A가 약속시간이 급해 B차 진입을 무시하고 이미 좌회전할 수 있다. 빨리 가고 싶다는 욕심 때문이었다 이때 B자동차가 자율주행차라고 가정하자. B차 AI는 당연히 B차가 자신 간의 소음 때문에 A차가 좌회전할 것으로 예측될 터였다. 그것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교통 법규를지기는 1개이기 때문이었다 그러자 자신이 운전하면서 이를 무시하는 A차를 대단하게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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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사추세츠공대(MIT) 컴퓨터 과학 및 인공지능연구소(CSAIL)가 관심을 갖는 것도 이 부분입니다. 연구소는 자율주행차가 어떻게 도로상의 다른 운전자들의 행동을 예측하는지에 대해 new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연구팀은 AI가 인간의 운전행위 이기심과 이타심을 구분할 수 있도록 사회 심정학을 활용했습니다. 기존에는 AI가 인식하기 어려웠던 사회적 인식 부분을 보완한 것입니다.​ 이 AI시스템은 인간의 운전자 행동 관측 후 차선 병합 이본의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기존보다 25% 높은 정도로 차량 움직이는 입으면을 예측할 수 있었다. 연구팀 관계자는 "인간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의도를 살펴야 한다"며 "인간의 경쟁적, 노화는 협조적 개취는 때때로 어떻게 운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우리는 이를 계량화할 수 있는지 노력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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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연구는 기초 단계다. 도로에 테스트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릴 것 같다. AI가 인간의 사회심정학적 개인취향까지 파악한다면 이성적이지 못한 돌발행동에 의한 자율주행 사고를 사전에 막을 수 있을까.​ ​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plus@naver.com​ ​*네이버텍 구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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